市 "청렴도 5등급 시민들께 매우 죄송…실질적 대책 마련하겠다"
군산시가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5등급을 받은 것에 대해 시민들에게 고개를 숙였다.
시는 19일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5등급 결과에 대해 시민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 같은 평가를 받은 것에 대해 뼈아프게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시는 "공사 등 계약·보조금, 재세정, 인허가 등 4대 측정업무에 대해 시민이 평가하는 외부 청렴도는 소폭 상승했으나, 조직 내 직원의 조직문화와 내부 운영과정을 평가하는 내부 체감도에서 크게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내부체감도가 전국 시 단위와 비교해 16점 낮은 것으로 파악 돼 공무원들의 조직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았다"며 "외부체감도 부문에서는 보조금 관련 업무 투명성이 낮고 부패 경험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이에 시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잘못된 관행과 낡은 문화를 개선하는 등 배전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특히 반부패 시책에 대한 내부 구성원의 인식 개선을 위해 실질적이고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탄핵정국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청렴도 5등급이라는 송구한 소식을 전하게 되어 매우 죄송스러운 마음”이라며 “철저한 원인 분석을 통해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는데 내년 시정 역량을 모아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매년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하는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올해 1~5등급 중 최하위인 5등급(청렴 체감도 5등급, 청렴 노력도 4등급)의 성적표를 받았다. 작년 청렴도 4등급 보다 더 나빠진 것이다. 5등급은 민선 7기와 8기를 들어 올해가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