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공사, 스마트도시協 스마트 메가시티 구축 기반 상호협력
2024-12-13 신수철 기자
새만금개발청과 새만금개발공사, 스마트도시협회가 새만금과 주변 지역을 아우르는 스마트 메가시티 구축 기반 마련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들 기관은 13일 이 같은 협약을 맺었다.
스마트도시협회는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스마트도시 서비스 기관으로서 스마트도시 기술 자문, 기술 발굴, 국제협력, 해외 진출 지원 등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스마트도시 계획 수립 등 기획 분야 협력, △스마트도시 서비스 실증사업 발굴 협력, △새만금 메가시티 스마트 모빌리티 연계를 위한 스타트업 발굴과 지원 협력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협약을 통해 이들 기관들은 다양한 첨단 스마트 기술과 서비스가 융합된 혁신적인 지역으로 새만금을 개발하고 주변 도시와 연계하여 발전할 수 있는 스마트 교통체계를 수립할 계획이다.
조홍남 새만금개발청 차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새만금 전역에 스마트도시 개발과 확산을 위한 기반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했다.
선기운 새만금개발공사 개발본부장은 “첨단 스마트 기술·서비스 등을 도시개발에 접목하여 새만금 내에 매력적인 도시를 조성하겠다.”라고 말했다.
황귀현 스마트도시협회 전무이사는 “협회 구성원이 보유한 우수한 스마트도시 기술이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건설에 도입되도록 여건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